대안교육위탁기관 지정

  • 마을소개
  • 설립목적

국립청소년인터넷드림마을은 대안교육 위탁기관으로 지정되어 학교(기관)장의 사전승인을 득하시면, 수업 일수에 상관없이 학기 중에도 출석 인정을 받으며 참여할 수 있습니다.

추진 배경

  • 인터넷·스마트폰 몰입 및 정서·행동 장애 청소년의 입소에 따른 청소년의 학습권을 보장하고, 해당연령의 학력과정 인정
  • 학습에 대한 흥미 유발을 통하여 학습욕구의 지속적인 유지
  • 학교생활 부적응 및 학업중단 위기 예방
  • 개별 교육수준에 맞는 흥미위주의 체계적인 교육 제공

교육과정의 특성

  • 치유 중심의 교육
    • 다양한 공동체 프로그램을 통하여 이타심을 기르고 자기 정체성 확립
    • 집단상담, 개인상담 등을 통하여 심리적 부적응문제 해결
    • 자율적인 활동을 중심으로 한 학생 중심의 자치교육 지도
  • 흥미롭고 체계적인 성장 교육
    • 학생 자신의 관심과 흥미에 기반하여 주제를 선정하고 실행하여 발표하는 맞춤식 교육 진행
    • 지식보다 의식의 성장단계에 초점을 둔 교육과정 운영
    • 상담을 통해 자신의 흥미와 관심을 파악하고 스스로 자신의 진로에 대한 다양한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는 학습
  • 전인 교육
    • 교과활동, 자치활동, 심리치료, 여가활동 등을 통하여 바람직한 가치관 확립 및 자아실현
    • 교육 후 적응교육과정과 책임감 있는 역할수행능력 배양
    • 지적능력 배양, 적응능력 강화, 건강한 생활, 철저한 자기관리, 올바른 삶을 영위하기 위한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교육

실천방향

사고, 태도, 나눔이 조화롭게 어우러진 전인교육으로
올바른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사람으로 성장
대안교육 강화
공동체 교육
교사와 학생간의 어울림을 통한 공동체 의식 강화
전인교육
건전한 인간관계를 바탕으로 남을 배려하는 인성교육
단계별 성장교육
지식보다 의식의 성장단계에 초점을 둔 교육
수준별 맞춤형교육
개인의 특성과 적성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
치유중심의 계획학생 중심의 맞춤형 교육계획 수립

교육목표 및 방침

  • 교육목표
    • 인성교육과 다원화 사회에서 더불어 살 수 있는 공동체 의식 함양
    • 치료공동체 환경을 통한 일상생활의 기본소양 습득 및 재사회화
    • 학습에 대한 동기부여를 통해 진로방향 모색
    • 정서․심리치료를 통한 자기성찰의 계기 마련 등
    • 자기표현력 향상을 통한 대인관계의 긍정적 변화 도모
  • 교육방침
    • 안전한 환경 제공을 통해 구조와 체계를 통한 교육
    • 사회적 기술습득 및 개별 학습수준에 맞는 교육
    • 신뢰감 형성을 통한 교육
    • 감정표현 및 조절을 통한 교육
    • 개별화된 맞춤형 정서․심리적 치료를 통한 교육

위탁교육 진행절차

  • 수시 전화상담
  • 입교생 모집 공고(홈페이지 게시)
  • 서류접수 및 합격자 면접
  • 최종 합격자 선정
  • 위탁결정 및 소속 학교 통보
  • 수탁 후 교육과정 이수
  • 위탁종료